잇몸치료

치주(잇몸)치료

잇몸이 필수입니다. 대부분의 잇몸치료는 건강보험 적용대상이라 치료비 부담은 적은 반면 효과는 아주 우수한 치료입니다.

제거되지 않은 치석, 치태가 잇몸 속까지 염증으로 번져 잇몸 뼈를 파괴하는 질환, 흔히 풍치라고 불립니다. 심한경우 치아를 지지하는 잇몸뼈가 늘어나 치아가 흔들리게 되면 발치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스케일링과 구강검진으로 상태체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치료란?

치주(잇몸)치료 대상

• 출혈과 통증
    음식물 섭취, 양치 시 잇몸에 통증이나 출혈이 있는 경우
  • 구취
    평소에 나지 않았던 구취가 나거나 입안이 텁텁한 경우
  • 내려앉은 잇몸
    잇몸이 치아를 제대로 감싸지 못해 잇몸과 치아가 내려앉은 경우
  • 흔들리는 치아
    염증(치은염, 치주염)으로 인해 잇몸이 약해져 치아가 흔들리는 경우

치주(잇몸)질환 진행단계

• 1단계

잇몸질환 진행 1단계

건강한 잇몸

잇몸과 치아가 건강한 상태입니다.

• 2단계

잇몸질환 진행 2단계

치은염

치태가 제거되지 않아 잇몸의 색이 붉어집니다. 양치할 때 종종 피가 나며 부어오른 상태입니다.

• 3단계

잇몸질환 진행 3단계

초기 치주염

치아면에 붙은 치태가 단단한 치석으로 변하고, 치아 뿌리쪽으로 침범해 조직에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 4단계

잇몸질환 진행 4단계

진행된 치주염

잇몸이 심하게 붓고 피가 자주나며 치아가 흔들리기도 하며 치아 뿌리가 드러나 때로는 잇몸에 고름이 납니다.

치주(잇몸)치료 방법

01.스케일링
모든 치주질환이 치석에 의해서 심화되며, 치석은 칫솔질에 의해서는 제거되지 않으므로 스케일링을 통해 주기적으로 치석을 제거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02. 치주소파술
치아 뿌리와 접하고 있는 깊은 부위에 생긴 염증성 잇몸 조직을 긁어내는 치료입니다. 마취 후 전문적인 기구를 이용해서 깊숙한 곳까지 침투한 치태, 치석, 염증 조직을 제거하는 치료방법입니다.
03. 치은박리소파술
가장 난이도 높은 잇몸 치료로 뿌리 깊은 곳까지 치석이나 염증이 존재하는 경우 잇몸을 절개하여 젖힌 후 뿌리에 붙어있는 치석과 염증 조직을 제거한 후에 잇몸을 다시 봉합하여 주는 치료방법입니다.
04. 치은이식술
치주질환이 악화되면 치조골이 녹아서 뿌리가 노출 될 수 있는데, 노출된 뿌리로 인해 잇몸이 붓거나 고름이 생기고 흔들리는 상황이라면, 기본적인 치주치료로는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잇몸을 열고 염증 조직과 치석을 제거 한 후 불규칙한 치조골을 다듬은 후 잇몸을 다시 본래 자리로 봉합하는 잇몸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치주(잇몸)치료의 주의사항

잇몸치료의 주의사항

치주치료 후 일시적으로 치아가 시린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치주 치료로 치아 뿌리에 붙어있는 오염된 조직을 제거하면 건강한 치아 뿌리가 노출되면서 3~6주 정도(염증이 심했던 경우는 6개월 이상)는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물에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너무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물 섭취는 줄이고 칫솔질을 철저히 하여 치태를 제거하면 민감증이 보다 빨리 사라질 수 있습니다.

잇몸이 안정되는 동안 일시적으로 치아의 움직임이 증가하고 저작 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